MEMBER LOGIN

MEMBER LOGIN

  반디다반사
     ※ 궁금하신점은 질문&답변(Q&A)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 반딧불이 상황에 대한 이사장 공지문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8-07-26 05:28 조회 : 1133 트랙백 주소

현 반딧불이 상황에 대한 이사장 공지문

사단법인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반딧불이(이하 반딧불이) 이사장 김영화 입니다.

최근 반딧불이의 활동이 뜸하여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제야 공식입장을 게재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이 공지문은 그간의 사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반딧불이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반딧불이는 3월 초, 과거 조직 내에서 ‘젠더폭력’ 사건이 발생했음을 인지하고, 사무처 내부 논의와 이사회를 거쳐 4월 중순 가해자를 징계 해고하였습니다.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된 분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사건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반딧불이의 문제해결과정에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후 반딧불이는 공식적인 활동을 중단하고 내부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해 성찰하면서 조직문화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청소년 인권단체’ 로서의 책임도 무겁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과 인권을 이야기함에 있어 떳떳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건을 해결함에 있어 피해자 인권보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재발방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관련 규정에 대한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로 반딧불이를 지지하고 응원해주시던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심려를 넘어 충격과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그 동안 어떤 공지도 없이 활동을 하지 않아 많은 억측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활동에 대한 기대에 보답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 반딧불이는 이 과정에서 조직 내 위계와 젠더폭력, 성차별 등을 직면하고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진정으로 인권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단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지문 관련 내용이나 다른 문의사항이 있는 분은 1318bandi@hanmail.net으로 연락처와 내용을 보내주시면 개별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7월 26일

사단법인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반딧불이 이사장 김영화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포인트정책  |  사이트맵  |  온라인문의